-
넣고 녹두전 만드는 법 녹두껍질 벗기기, 감자카테고리 없음 2021. 8. 1. 14:54
저번에 녹두 삼계탕 만든다고 녹두를 샀는데 아직 껍질을 안 벗겼는데 왜 그래요? 하핫,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 끝에 녹두전을 만들어 봤습니다.가내 수공업으로 껍질을 벗겨 정성스럽게 만들었더니 확실히 맛은 좋았습니다.신 김치를 많이 넣어서 겉보기에는 김치전처럼 보이지만 이 친구는 녹두전입니다.녹두 껍질을 벗기는 어렵지 않았지만 은근히 손이 가는 작업이었어요.이왕 샀으니 일단 구입을 하지요. 먹어야지... 많이 안 사길 잘했다고 위로했어요 하핫
녹두라는 뜻에서 '녹두'라고도 불리는 이 친구,
몸을 차게 하는 성질이기 때문에 열이 많은 사람이 먹으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100그램 녹두는 354킬로칼로리, 삶은 것은 133킬로칼로리로 절반 이상 칼로리가 줄어듭니다.
녹두전을 만들 때 돼지고기를 많이 넣어요 녹두와 돼지고기 음식의 궁합이 나쁘지 않다는 것!
"음식은 녹두빈대떡, 떡국, 칼국수, 삼계탕, 밥을 지을 때 등 한국 식생활에서도 즐겨 먹는 재료입니다"
명절 때가 되면 저희 엄마는 빼놓지 않고 만드는 음식이 있는데 그게 녹두전입니다.두껍게 구운 간장에 찍어 먹으면 맛있지만, 오늘 공휴일은 아니지만 녹두산 덕분에 녹두전을 먹게 되었네요.
선택할 때는 알갱이가 충실하고, 선택한 것, 녹색이 진하고 갈색 알갱이가 섞여 있는 것을 구입하면 좋아요.
아! 껍질을 벗기지 않으면... 녹두 껍질을 벗기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만, 시간이 걸립니다.
저번에 삼계탕을 만들 때 어쩔 수 없이 깐 녹두를 사봤는데 100% 곱게 나온 건 아니라서 마음에 안 들더라고요.집에서 헹구면서 다시 한번 껍질을 벗겨주셨어요.녹두 껍질째 먹어도 전혀 문제 없습니다만, 개운하지 않고 목에 걸리니까요.
재료(어른 4인분의 양)
껍질 있는 녹두 270g 스미 감자 1개 부침가루 12컵(종이컵 기준) 양파 반쪽 청양고추 2개 숙성 후 1공기간 소고기 270g 진간장 1큰술 절임 마늘 소스맛 간장 1큰술
여느 때처럼 집에 있는 것들을 꺼내 보았어요.매콤하게 먹고 싶어서 청양고추도 다졌습니다.소고기 녹두전을 먹고 싶다는 부탁으로 소고기도 바꿨어요.어머니의 녹두전에는 콩나물이 꼭 들어있었지만 집에 없어서 넣지 못했지만 콩나물이 있으면 넣어주세요.~맛있습니다
감자는 껍질을 벗겨 줍니다. 저는 블렌더로 바꿨는데 가기가 쉽지 않았어요.강판이 있으면 강판으로 바꾸는 것을 추천합니다.저처럼 블렌더를 만들려면 적당한 크기로 잘라주세요.
여기서 잠깐만 청양고추 5, 6조각은 따로 빼주세요잠시 후에 양념으로 튀길까 해요.
아까 남겨놨던 청양고추전 위에 한두 개씩 올릴게요반죽할 때 국간장도 넣고 김치도 큼직큼직하게 썰어서 넣으면 충분히 짠맛이 나는데다가 쇠고기도 듬뿍 넣으면 씹는 느낌도 좋아요.
가내수공업 깔아놓은 녹두껍질...깔렸을 땐 힘들었는데 막상 먹으니까 맛있어요.소스를 준비했는데, 한번 찍어 먹지 않아도 될 정도로 짭짤합니다. 녹두가루도 구할 수 있게 되어서 녹두가루도 손쉽게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이제 일을 하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진정한 배달을 다녀올게요.맛있게 드시고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